말레이시아에서 집 구할시 주의할 점
본문 바로가기
뚱냥이엄마의 말레이시아 생활기

말레이시아에서 집 구할시 주의할 점

by 뚱냥이엄마 2018. 5. 21.
728x90
반응형

(참조:https://www.retailnews.asia/the-golden-rules-to-buying-the-best-resale-value-condo/)



안녕하세요
뚱냥이엄마입니다.


오늘은 말레이시아에서 집구할시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뚱냥이엄마는 외국생활만 어언 12년째가 되고, 방구하는데는 도가 텃지요 ㅎㅎ
(좋은건지 나쁜건지 원 ㅎㅎ)


뚱냥이엄마는 말레이시아 오고 나서 총 3곳의 콘도에서 각 1년씩 살아봤슴다.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는 보통 1년계약으로 집을 렌트합니다.


우선 뚱냥이엄마가 집을 구할때 주의하는 점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보통 통채로 유닛을 빌리는 경우 세큐리티 디포짓이라고 해서 보증금으로 방값의 2,3달치정도 요구합니다.



그리고 첫달치 방값도 선불로 냅니다. 
유틸리비라고 해서 수도광열비 요금은 방값의 반달치를받습니다.즉, 방값3.5달치가 필요합니다.(이런조건은 집주인마음이니, 사실 집주인마다 틀리니 직접 확인하세요~)


1.가장 최악의 기후&시간때에 집을 보러 갈것

보통 주말 낮중에 방을 보러가시는 경우 많으시죠?에이전트와 방을 보고 나셔서, 꼭 다른시간때에 그 콘도에 가보세요!낮중에 보지 못했던 다른 것들이 보일겁니다.사실, 날씨가 좋은 주말오후엔 어느집을 보러가도 다 좋아보인답니다.뚱냥이엄마의 추천은, 비가 부슬부슬 오는 저녁시간쯤이에요.어둑어둑해질 무렵이라서 콘도 매니지먼트오피스에선 통로에 불은 제대로 켜놓는지,콘도 세큐리티는 어떻게 돌아가는지 그런점을 더 볼 수 도 있지욘.별거 아닌거 같이 보여도, 혼자사시는 여자분들에게는 굉장히 중요한 점이거든요:) 그리고, 왠만하면 이 시간대는 직장인 학생들도 집에 있기때문에, 시끄러운 집들은 티가 나기 마련입니다.

2.옆집 앞집에 누가 사는지...?

사실은 체크하기 어려운 부분이긴 해요..
하지만, 방을 자주 남에게 보여주는 에어전트는 분명 알고 있을겁니다.옆집이나 앞집에 어느 인종이 사는지, 학생인지 직장인인지, 굉장히 중요해요.제 경험입니다만, 인도계는 사람들은 영화나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딱히 TV를 보지 않아도 크게 틀어놓고 지냅니다.집에오면 쉬고 싶은데, 옆집에서 매일 그렇게 시끄럽게 지낸다면 스트레스가 말이 아니겠죠?

3.얼마동안 빈집이었는지...?

그 집이 얼마동안 비어있었는지 에어전트에게 물어보세요.그냥 봤을때 괜찮아보이지만, 꽤 오랫동안 빈집이었다면 뭔가 이유가 있을겁니다.
일본의 예를 하나 들자면, 다른집들과 비교했을때 시세가 굉장히 싼 경우가 있어요. 그런경우는 정말 조심해야 합니다.자살 또는 타살,화재,폭력단 혹은 무서운 무언가가 나온다거나 그런 집입니다.그럴때는 아래 사이트를 이용해 보세요. 일본에서는 그런집들을 사고물건(事故物件)이라고 부르는데, 아래의 사이트에 가면 해당주소와 유닛넘버까지 볼 수 있어요.
http://www.oshimaland.co.jp/

4.입주 전과 입주 후에  해야할것

입주전과 입주후에 꼭 해야할 것이 있습니다.
풀퍼니처집이라면 유독 더 필요합니다.
집안에 부서진 또는 부서질 기미가 보이는 것들을 체크하는 것입니다.

1.바닥이나 벽에 심하게 스크래치된것 체크
2.집안에 있는 모든 전기콘센트가 작동하는지(휴대폰 충전기 지참하세욘)
3.환풍기는 제대로 돌아가는지
4.세탁기 배수구는 물이 잘 빠지는지
5.각 에어콘을 틀어보고 시원한 바람이 잘 나오는지?(나오지 않는다면 에어콘 가스충전을 해야해요.. 직접하려면 다 돈입니다.미리 가스 충전 해놓으라고 하세요)
6.팬이 잘 돌아가는지?
7.가구 부서진곳은 없는지?
8.현관문,창문등 열고 잠글때 문제가 없는지?
9.현관문 열쇠는 교체해 줄건지?
10.콘도 액세스카드 분실시 얼마 드는지?
11.이사가능한 요일과 로리를 부를시 몇시까지 허용이 되는지?(세큐리티가 빡센 콘도는 평일은 몇시까지, 일요일 불가 뭐 이런곳도 있답니다)
12.파킹은 제공하는지?(사실 차가 없으셔도 꼭 받으세요...ibilik이런사이트에서 파킹을 렌트하시면 부수입이 생긴답니다 ㅎㅎ)

가장 좋은 방법은 사진을 찍은후, 에이전트나 집주인에게 메일로 보내놓는것이에요.
방을 뺄때, 2018년 4월1일에 메일 보냈지? 확인해봐~ 요런식으로 함께 하면 좋아요.

사실 일본에서는 이사를 끝내고 부동산사람과 함께 집에서 체크합니다.부동산 에이전트는 특정 리스트를 가지고 와서 하나하나 함께 보면서 체크해 나가지요..일본도 디포짓을 두달치정도 내는데, 돌려주기싫어서 별의별 수작을 다 부립니다.에어콘 필터청소 안했다고 돈 까는놈들 봤을정도니까요..환풍기도 꼭 청소해야합니다 ㅠ
내돈 ㅠㅠㅠ

그럼 좋은 집 구하시길 빌어요!
뚱냥이엄마였슴당~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