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취업] 계약서 사인 전 주의해야 할 것
본문 바로가기
말레이시아 취업

[말레이시아 취업] 계약서 사인 전 주의해야 할 것

by 뚱냥이엄마 2021. 1. 11.
728x90
반응형




사실 오늘은 근무를 해야하는데, AL 휴가신청없이 그냥 쉬어도 된다는 팀리더 말에 방금 신나게 컴터를 껐습니다 ㅎ제가 일본팀으로 근무 중인데, 아직 일본이 설날기간이거든요.



종종 말레이시아 취업관련으로 고민 상담을 하시는 분들이 계세요. 저도 아직 영어를 배우는 입장이긴 하지만, 옛날 생각이 나서 한자 적어보려고 합니다. 저는 6년 전 말레이시아에서 첫 회사 입사당시 전혀 영어를 하지 못해서 어려움이 많았거든요..



곧 말레이시아 외노자 6년차가 되기도 하고, 그 동안 5곳에서 일을 해보기도 하고, 계약서를 보는게 일이라서 계약서 사인 전 주의하셔야 할 사항을 몇가지 공유하고자 합니다. (저는 메뚜기라 지금 월급보다 더 많이 주면 어디든 갑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래도 10K에 도달하지 못했다는 거.. )



1. 연봉 확인

Offerletter내에는 Salary 또는 Basic salary. 아니면, Compensation이라고 적혀있어요.



보통 Offer letter에는 어라운스가 빠진 기본급x12개월로 적혀있습니다. 회사마다 틀리긴 하지만 어느 외국계 회사의 경우 13개월 월급을 주는 곳도 있는데, 케바케입니다.' HR이 알아서 적었겠지' 라고 그냥 지나치시는 분이 계신데, 그러면 정말 큰일 납니다. HR도 사람이라 틀리는 경우가 있어요. 그러니 꼭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연봉 네고하실때 기본급이 높아야 좋습니다. 어라운스가 있다면, 어라운스를 내리고 기본급을 올릴 수 있는지 HR과 네고해보세요. 이직 할 상황이 오면, 타 회사에서는 현재 회사의 기본급으로 월급인상을 책정합니다.



2. 수습기간

오퍼레터 내에는 Probationary period 라고 적혀있는데, 말그대로 수습기간입니다. 기업에서 명시하는 일정기간이 지나야 확정된(?) 직원이 되는거지요. 보통 고용형태가 계약직이든, 정직원이든 있었어요. 말레이시아에서는 일반적으로 3-6개월 입니다. 제 경험에 의하면, 비교적으로 간단한 업무는 3개월, 업무적으로 러닝커브가 크고 대체할 사람을 찾기 힘든 업무는 6개월정도 였습니다.



3.Notice period

이걸 굳이 말씀 드리는 이유는 입사할 당시, HR이나 헤드헌터에게 묻는 게 껄끄럽다고 여기실 수도 있지만, 이직을 한다고 해서 새회사가 전회사보다 나으라는 법은 없습니다. 돈 몇푼 더 받으려고 이직했다가 X된 경우도 있거든요. (제 경험담) 그러니 NOTICE PERIOD는 확인해두시는 게 좋아요. 일반적으로 수습기간 내에 그만 둘 시의 NOTICE PERIOD와 수습기간이 끝나고 난 뒤의 NOTICE PERIOD 는 기간이 틀립니다. 정신건강을 위해(?) 미리 알아두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4. 계약서에 첨부되지 않은 Term and conditions 가 명시되어있는 경우 또는 Penalty관련 조항



정말 주의하셔야하는 것 중 하난데, 계약서 상에 해당 회사의 Term and conditions 하에 진행된다던지, T&Cs라는 말이 나온다면 요주의입니다. 그 오퍼레터에 사인을 하는 순간, 내가 읽어본 적도 없는 T&Cs에 동의하는게 되 버리니까요. 보통 이런 경우는 HR에게 오퍼레터의 몇번에 Term and conditions 가 명시되어 있으니, 쉐어해 달라고 요청하고 읽어보시는게 좋아요.



가끔 회사마다 오퍼레터 내에는 패널티를 언급하는 곳이 있어요. 예를 들어 '1년내에 그만두면 OO링깃을 토해내야한다' 던지, '1년 내에 그만두면 말레이시아로 올때 보조했던 비행기값이나 비자 진행비용을 토해내야 한다' 등이죠. 전전회사 다닐때 일본동료가 7000링깃 내고 그만두는 걸 봤습니다. 흑 ㅠ



5. 그 외

업무시간에 대해 명시가 되어 있는지 주의하셔야 합니다. 헤드헌터로 부터 시프트 근무가 없다는 말을 듣고 오퍼레터에 사인했는데, 입사 후 일을 하다가 팀내 태세가 바뀌어서 야간근무를 해야한다는 상황이 생기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계약서대로 가겠죠? 야간 근무가 필요없는 곳인데, 야간 근무 가능성이 있다거나 비스무리한 언급이 오퍼레터에 되어 있다면 변경해달라고 해야겠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헤드헌터는 일정기업에 인력을 소개해주고 수수료를 받는 사람이지 계약서상 무언가가 일어났을 경우, 책임져주지 않으니 너무 신뢰하시면 아니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